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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nk | 생각

[생각] 크롬의 ‘3자 쿠키(3rd Party Cookie)’ 지원 중단 발표에 대해

by 1theBoy 2020. 8.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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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초 구글의 발표를 보고 정리한 생각인데 포스팅을 이제 합니다. 편하게 댓글로 의견을 나눠주세요.


 

(출처: © Shutterstock)

 

올해 1월 구글은 개인 정보 보호의 일환으로 크롬 브라우저의 ‘3자 쿠키’ 지원을 2년 내 중단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쿠키’는 크게 ‘자사 쿠키’와 ‘3자 쿠키’로 구분되며, 브라우저에 저장되는 텍스트 파일로 고유한 쿠키 ID부터 사용자에 대한 여러 가지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광고의 다양한 영역(리타겟팅 광고, 전환 추적 등)에서 ‘3자 쿠키’를 활용한다.

그러나 구글은 이 중요한 ‘3자 쿠키’를 2년 내 중단할 것이라고 발표했고 이는 디지털 광고 생태계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이런 변화에 대한 내 생각을 세 가지로 정리해봤다.

 

1. 거대 플랫폼들의 영향력은 더욱 커질 것이다.

 

출처: https://www.a3media.com/

 

 타사 쿠키 중단을 발표한 구글은 구글 검색, 메일, 유튜브 등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으며, ‘3자 쿠키’가 없어도 이런 데이터들을 기반해 더욱 정교한 광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또 페이스북이나 아마존과 같은 플랫폼(Walled-garden) 역시 사용자의 관심사나 쇼핑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도화된 타겟팅 기능을 제공한다.

이런 거대 플랫폼들은 ‘3자 쿠키’가 없어도 자신들이 수집하는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해서 강력한 타겟팅과 효율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3자 쿠키’ 중단 이후 영향력이 더욱 커질 것이다.

 

2. 마케터들은 콘텐츠 타겟팅에 주목할 것이다.

쿠키 중단으로 인한 오디언스 식별의 어려움으로 타겟팅이 어려워짐에 따라 자신의 브랜드에 적합하고 연관성 있는 콘텐츠가 있는 지면에 광고를 노출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퍼블리셔들은 자신들의 서비스와 콘텐츠를 방문하고 감상하는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해서 광고주에게 보다 정확한 타겟팅 데이터를 제공하고 광고 효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그리고 마케터들은 자신들의 오디언스를 찾기 위해 어느 때보다 절실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3. 대체 솔루션의 개발이 가속화될 것이다.

‘3자 쿠키’ 중단이 예정됨에 따라 이를 대체하기 위한 기술의 발전은 더욱 빠르게 일어날 것이다. 대표적인 리마케팅 업체인 크리테오나 DSP 업체 The Trade Desk는 ‘3자 쿠키’ 중단에 대비해 이미 새로운 솔루션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고 발표했고 이메일, 전화번호 등 CRM 데이터에 기반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도 생겨나고 있다.

글로벌에서는 진즉부터 ‘3자 쿠키’가 없는 시장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경쟁적으로 솔루션을 개발하고 고도화 중이다. 때문에 이 변화의 속도 또한 빨라질 것이다.  

 

앞으로도

구글의 ‘3자 쿠키’ 중단을 시작으로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한 조치들은 지속적으로 추진될 것이다. 실제 애플은 WWDC 2020에서 발표한 iOS 14의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자신의 IDFA 추적 정보를 쉽게 확인하고 차단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발표함으로써 IDFA를 통한 타겟팅을 제한했다. 애플을 따라가는 구글의 그간 행보를 보면 ADID 제한 조치도 조만간 현실이될 것 같다.

이렇게 자의든 타의든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는 빠르게 대처하고 새로운 기회를 찾기 위해 도전하는 기업들만이 성장하고 살아남을 수 있다. 치열한 시장에서 과연 우리 나라 Ad-tech 기업들은 어떻게 대처하고 준비하고 있을지, 나는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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