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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k | 업무/디지털 광고

[자료 번역] eCPM 계산 및 조회 대비 수익 증가 방법(by smaato)

by 1theBoy 2020. 6.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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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오역 및 의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관련해서는 편하게 의견 주세요.


eCPM은 "노출 1,000회 당 효율 비용"의 약자로, 광고주가 1,000회 광고 노출(mille은 라틴어로 1,000을 의미) 단위 당 광고 공간에 대해 지불해야 하는 금액을 의미합니다.

eCPM은 광고 공간, 앱 그리고 기타 관점에서 얼마나 수익성이 좋은지 보여주기 때문에 모바일 광고의 가장 중요한 KPI 중 하나입니다. 퍼블리셔들은 eCPM에 대해 완전히 이해함으로써 수익화 전략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eCPM 계산 방법, CPM과 다른 구매 모델 유형 사이의 차이점 및 앱 퍼블리셔들이 eCPM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eCPM은 어떻게 계산하는가?

eCPM은 광고 수익을 광고 노출 수로 나눈 몫에 1,000을 곱해 계산합니다. 대부분의 광고 플랫폼들은 퍼블리셔들을 위해 자동으로 eCPM을 계산합니다. 그러나 이 측정 항목을 계산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은 여전히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퍼블리셔들은 복수의 광고 플랫폼 사이에서 그들의 평균 eCPM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eCPM을 산출하는 몇 가지 예제입니다. 

eCPM 예시 A:
모바일 게임의 배너 광고가 100,000회 노출에 도달하고 앱 퍼블리셔의 수익은 $150를 발생시켰다.
이때, eCPM의 계산 방식은 다음과 같다:
($150 ÷ 100,000) × 1,000 = $1.50
즉, 모바일 게임 퍼블리셔가 매 1,000회 광고 노출마다 $1.50의 수익을 얻는다는 의미이다.
eCPM 예시 B:
이제 동일한 모바일 게임에서 보상형 동영상 광고를 제공한다고 한다. 이 광고는 40,000회 노출에 도달하고 앱 퍼블리셔에게 $200의 수익을 발생시킨다. eCPM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200 ÷ 40,000) × 1,000 = $5
보상형 비디오 광고의 eCPM은 $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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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M과 eCPM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CPM과 eCPM은 서로 바꿔 쓸 수 없습니다. eCPM은 구매 방법과 상관없이 1,000 광고 노출당 비용입니다. 예를 들어, eCPM은 CPC나 CPA를 기반으로 하는 캠페인에서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eCPM은 CPM 기반 구매 여부와 상관없이 서로 다른 유형의 캠페인 비용을 비교하는 유용한 지표가 됩니다.

CPM과는 다른 구매 모델들
이들은 디지털 광고에서 가장 일반적인 캠페인 모델이다.

클릭당 과금(CPC)
이 모델에서, 퍼블리셔들은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수익을 얻을 수 있다.
CPC = 광고주 비용 / 총 클릭 

행동당 과금(CPA)
CPA는 사용자가 구매를 한다거나 양식 작성과 같은 행동을 완료했을 때, 퍼블리셔가 수익을 얻는다.
CPA = 광고주 비용 / 총 구매(또는 행동)

즉, CPM은 입찰에서 구매 모델 사용자의 유형입니다. eCPM은 1,000 광고 노출당 얼마나 수익을 얻는지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eCPM 증가와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

규모에 따라 eCPM이 조금만 증가해도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루에 백만 건의 광고 노출이 있는 인기 있는 앱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5센트의 적은 eCPM 증가가 하루에 $100 또는 월 $3,000의 증가를 의미합니다. eCPM의 상승은 시간이 지날수록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수익화 전략을 최적화할 가치가 있습니다. eCPM을 상승시키기 위한 몇 가지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광고주에게 가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하자.

광고주는 성별, 장소, 나이 같은 특정 잠재 고객을 타겟팅하기 위해 프리미엄을 지불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데이터는 광고주가 사용자에게 맞춤 메시지를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며, 모바일 웹이나 데스크톱보다 인 앱을 선호하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이 데이터는 광고주의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만들고 앱 퍼블리셔가 수요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사용자 데이터가 eCPM에 미치는 영향은 얼마나 될까요? 우리는 Smaato 플랫폼의 데이터를 살펴보면서 차이점을 확인했습니다.

 

 - 위치 데이터를 가진 앱은 평균 +70% 이상의 eCPMs과 +50% 이상의 필레이트를 보여줌

 - 성별 데이터가 포함된 음악 앱은 eCPMs이 210% 높았으며, 연령 데이터는 eCPMs이 155% 높은 결과를 나타냄

 - 위치 데이터가 포함된 뉴스 앱은 포함되지 않은 앱보다 eCPMs이 87% 높음

 

앱 유형에 따라 이런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여 eCPM을 새로운 차원으로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높은 가시성(Viewability) 달성

가시성은 디지털 광고에서 중요한 주제입니다. 광고주는 광고가 실제로 게재되도록 하고 높은 조회율을 달성한 고품질 앱에 추가로 금액을 지불할 것입니다.

이 것은 Smaato 퍼블리셔 플랫폼(SPX)을 사용하는 iFunny앱에서 발생한 것입니다. 가시성이 높다는 데이터를 광고주에게 전달함으로써 그들은 새로운 광고주에 접근할 수 있었고 그들의 분기 별 수익을 두 배로 늘릴 수 있었습니다.

디스플레이 광고의 가시성은 미디어 레이팅 컨실(MRC)에서 정의한 다음의 자격 요건을 준수해야 합니다. 

 

 1. 광고 픽셀의 50% 이상이 기기의 볼 수 있는 공간에 있어야 한다.

 2. 광고를 노출시키기 위해 이 픽셀의 지속에 필요한 시간은 1초 이상의 연속적인 시간이다. (이 부분 해석이 어렵..)

 

동영상 광고에서는 2초 이상 재생되어야 한다는 것을 제외하면 요구 사항이 비슷합니다.

광고주가 원하는 가시성을 제공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광고를 통해 머무를 가능성이 높은 만큼 참여할 사용자가 있다는 말이 됩니다. 이 솔루션의 또 다른 부분은 시간 지연 및 부적절한 광고 공간 형식 같이 앱에 기술적인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광고 형식에 대한 실험 - 특별한 비디오

eCPM에 관한 한, 모든 광고 형식이 동일하지 않습니다. 일부 광고 형식은 다른 광고 형식들보다 더 높은 eCPM을 만들어 내는데, 특히 동영상의 경우가 그렇습니다. 아래 그래픽을 통해 비디오 광고가 얼마나 수익성이 있는지 배너 광고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은 수익성을 높일 수 있지만, 당신 앱에 적합하지 않은데도 이 광고 형식에 집착하는 것은 이상적이지 않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사용자 경험을 충족시키는 것입니다. 광고 형식, 게재 위치 및 빈도를 적절하게 조합해서 제공하면 사용자에게 효과 있는 부분과 가장 높은 수익을 창출하는 부분을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배너 광고를 위한 변론
배너 광고는 낮은 eCPM을 제공한다는 비판을 받습니다. 그러나 효과적인 수익 창출 전략을 수립할 때 배너 광고를 놓치면 안됩니다. 배너 광고는 저렴하고 제작하기 쉬우며 많은 잠재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기 때문에 광고주가 선호합니다.

올바른 수익화 파트너와 일하는 것

eCPM을 증가시키는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는 올바른 수익화 파트너와 함께 일하는 것입니다. 이상적인 파트너가 제공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우량 광고주를 당신의 인벤토리에 연결하고 관련 수요에 접근하게 할 수 있음

 - 쉬운 통합

 - 사용자 경험을 보호하기 위한 높은 수준의 광고 품질

 - 당신의 eCPMs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경험 있는 계정 관리자

 

올바른 파트너는 최적화된 수익화 전략을 조합해서 당신의 eCPMs을 상당히 상승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조금씩 증가하더라도 수익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원문: https://www.smaato.com/what-is-ecpm-guide/

 

How to Calculate eCPM and Increase Revenues | Smaato

eCPM is a key metric in digital advertising. This guide will show you how eCPM is calculated, the difference between buying models, and how to boost eCPMs.

www.smaat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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