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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편 목차 (바로가기)
프로그래매틱 광고란 무엇인가?
주요 프로그래매틱 광고 플랫폼에는 무엇이 있을까?
- Ad Server(광고 서버)
- SSP(Supply-Side-Platform: 공급자 측 플랫폼)과 Ad Exchanges(광고 거래 플랫폼)
- DSP(Demad-Side-Platform: 수요자 측 플랫폼)
- Ad network(광고 네트워크)
- DMP(Data Management Platform: 데이터 관리 플랫폼)
2편 목차 (바로가기)
프로그래매틱 광고 구매는 어떻게 작동할까?
- 광고 타겟팅 방법
- 프로그래매틱 미디어 구매 방법
- 효과 추적과 측정
- 보고서
3편 목차
프로그래매틱 광고의 주요 매체와 채널은 무엇이 있을까?
- 광고 매체(Medium: 매체, 수단)
- 광고 채널
- 프로그래매틱 광고는 효과적인가?
프로그래매틱 광고의 주요 매체와 채널은 무엇이 있을까?
광고 매체
(Medium: 매체, 수단)
문자와 이미지 광고
문자와 이미지 광고는 온라인 광고가 시작한 90년대 후반, 광고주가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매체였습니다.
수년간 기술의 변화와 새로운 형식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문자와 이미지 광고는 여전히 디지털 광고의 가장 인기 있는 미디어 형식입니다.
문자와 이미지 광고는 HTML, JavaScript, iframe, SafeFrame tags를 통해 제공되고 노출됩니다.
네이티브 광고
(대체할 단어가 모호하여 업계에서 사용하는 네이티브 광고 그대로 번역합니다.)
네이티브 광고의 개념은 페이지의 콘텐츠와 혼합하여 자연스러운 형태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네이티브 광고는 일반적으로 뉴스, 블로그, 소셜미디어와 같이 콘텐츠가 풍부한 사이트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IAB가 정의한 주요 네이티브 광고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추천 위젯이라고 알려진 추천된 콘텐츠(예, 국내 업체 데이블)
- 비용이 포함된 즉, 후원과 기사형 광고 콘텐츠
- 자연스러운 요소가 포함된 광고
- 맞춤 광고
동영상 광고
동영상 광고는 동영상 형식으로 노출되는 광고를 말합니다.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로 인해 동영상 광고와 텔레비전 광고, 두 가지를 구분하기가 점점 더 어렵지만 같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혼동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영상 광고는 광고 소재(예, 동영상)가 웹사이트의 일부가 아닌 동영상 플레이어 안에서 전송되고 노출되는 점을 제외하면 이미지, 문자, 네이티브 광고와 유사한 방식으로 제공됩니다.
리치 미디어 광고
리치 미디어는 사용자와 광고가 서로 작용할 수 있는 요소들을 포함한 상호 작용 형태의 디지털 광고입니다.
리치 미디어 광고는 GIF, 오디오 파일, 동영상과 같이 움직이는 이미지를 포함합니다.
리치 미디어 광고는 다음과 같이 다양한 형식으로 나타납니다:
- 배너: 상호작용 요소들이 풍부한 표준 문자 배너.
- 확장 광고: 처음에는 일반적인 배너 광고로 시작하지만 사용자가 클릭하면 좌-우, 상-하로 확장되는 광고.
- 삽입 광고: 페이지의 콘텐츠 위에 떠다니는 리치 미디어 광고.
- 라이트박스: 사용자가 광고에 마우스를 올려놓거나 2초 이상 클릭했을 때 전체 화면으로 확장되는 광고.
오디오 광고
팟캐스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디지털 라디오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오디오 광고는 브랜드와 광고주들로부터 점점 더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오디오 광고는 다른 디지털 광고 매체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형식으로 나타납니다:
- 컴패니언/배너 광고는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팟캐스트나 음악 같은 오디오 트랙을 듣고 있는 동안 웹 페이지와 모바일 앱의 배너 광고처럼 화면 위에 나타납니다. 이들은 음악 스트리밍 앱이나 다른 유사한 것에서 보이지만 본질적으로는 디스플레이 광고입니다.(예, 문자 및 이미지 광고)
- 광고 팟은 한 개 이상의 오디오 파일에서 프리롤, 콘텐츠-전 그리고 미드롤 광고처럼 실행됩니다.
- 다이내믹 광고는 사용자의 장소, 시간, 심지어 날씨와 같은 사용자에 대해 알려진 정보를 기반으로 맞춤 변경되도록 설계된 광고입니다.
광고 채널
웹 광고
웹 광고는 1990년대 후반 광고주와 대행사들이 사용할 수 있는 첫 번째 채널이었습니다.
웹 광고는 데스크톱, 노트북 그리고 스마트폰, 태블릿 같은 모바일 기기의 웹 브라우저 안에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웹 브라우저에 광고(문자, 이미지, 동영상 광고)를 표시하려면 페이지에 HTML이나 JavaScript를 추가해야 합니다.
그 후 브라우저가 웹 페이지를 불러올 때 광고 기술 플랫폼에 광고 요청을 보내고 페이지에 게재할 적합한 광고를 선택해서 노출합니다.
이 과정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고 싶다면 앞의 '프로그래매틱 광고가 작동하는 법'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모바일 인-앱 광고
모바일 인-앱 광고는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모바일 앱 내에 노출되는 광고를 말합니다.
광고 노출을 위해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웹 광고와 달리 모바일 앱은 소프트웨어 개발자 도구(SDK)를 사용하여 광고를 노출합니다.
모바일 앱 개발자들은 광고 기술 공급 업체의 SDK를 자사의 앱에 통합하고 광고가 실행될 공간을 정의한 다음 광고 매체(예, 문자, 이미지, 네이티브 및 동영상)와 형식(예, 삽입 광고 및 배너)을 선택합니다.
소셜 미디어 광고
페이스북, 링크드인 그리고 트위터와 같은 소셜미디어 네트워크는 자체 광고 채널임에도 불구하고 웹 광고와 모바일앱 광고 카테고리에 포함되기도 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링크드인 그리고 인스타그램 같이 유명한 소셜 미디어 사이트들은 자사 콘텐츠와 유사한 네이티브 광고를 활용합니다.
어드밴스드 TV 광고(OTT, 커넥티드 TV, 어드레서블 TV)
TV는 한 번에 많은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기 때문에 브랜드와 대행사는 이를 활용해 호감있고 재미있는 메세지로 브랜드 인지도와 판매를 증진시켰습니다.
아직까지 전통적인 TV가 살아있긴 하지만 새로운 형태의 TV가 등장하기 시작했고 브랜드와 대행사에게 새로운 기회와 이익을 가져다주었습니다.
새로운 형태의 TV는 다음과 같습니다.
어드밴스드 TV는 IAB를 통해 도입되었으며 전통적인 방송, 케이블 그리고 위성 연결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TV를 의미합니다.
OTT(Over-The-Top)은 TV 또는, TV와 유사한 기기에 디지털 콘텐츠를 스트리밍하는데 쓰이는 기기나 서비스를 말합니다.
OTT 기기 및 서비스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스트리밍 박스(애플 TV, 아마존 파이어 TV, 안드로이드 TV, 삼성 올쉐어 캐스트)
- HDMI 스틱(크롬캐스트, 로쿠, 아마존 파이어 TV스틱, 역: 국내 티빙스틱)
- 스마트 TV(넷플릭스나 HBO Go 같은 TV 앱을 통해..)
- 게임 콘솔
- DVR 셋탑 박스
- 인터넷이 지원되는 스마트 블루레이(DVD 플레이어)
커넥티드 TV는 인터넷 연결 후 TV쇼, 영화 같은 비디오 콘텐츠 시청이 가능한 모든 TV 또는 OTT장치입니다.
어드레서블 TV는 동일한 프로그램을 보는 시청자들에게 각기 다른 광고를 보여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커넥티드 TV, OTT 기기와 서비스 그리고 셋탑 박스를 포함한 인터넷 프로토콜 TV(IPTV)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이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DOOH 광고
옥외 광고는 인터넷 이전에 브랜드와 대행사들이 빌보드, 길거리 시설(버스 정류장, 전화박스), 택시, 버스 그리고 지하철 벽에 광고하기 위해 사용하는 인기있는 수단이었습니다.
OOH 디스플레이(예, 디지털 스크린, 인터넷, 연결 및 센서)의 기술적 발전으로 인해 DOOH(디지털 옥외 광고)가 브랜드와 대행사의 새로운 광고 채널로 등장했고 이는 새롭고 매력적인 형식으로 많은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게임 광고
게임은 광고와 프로그래매틱이 발달하지 않은 영역이지만 거대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온라인 게임 및 e-스포츠의 인기는 콘솔, PC, 모바일 기기와 같이 타겟팅 할 수 있는 광범위한 플랫폼을 갖고 있기 때문에 상당한 광고 기회를 제공합니다.
게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광고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게임 환경 주변 광고: 데스크탑과 모바일 기기에 기반한 전통적인 배너 광고와 유사합니다.
- 게임 내 광고: 영화/드라마 내 제품 배치(PPL)와 유사하게 게임 내에서 클릭과 같은 상호 작용 요소 없이 갑자기 노출되는 미묘한 형태의 광고입니다.
검색 광고
구글, 빙과 같은 검색 엔진에서 제품 또는 서비스를 검색하면 자연 검색 결과와 광고가 섞여서 제공됩니다.
광고주가 설정한 타겟 키워드와 일치하는 키워드를 사용자가 입력하면 검색 엔진이 광고주의 광고를 노출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마드리드 내 최고의 호텔'을 검색한다면 '마드리드의 호텔'을 타겟팅하는 광고주의 광고가 검색 결과에 보여질 수 있습니다.
검색 광고는 사용자의 명백한 의도에 기반하고 자연 검색 결과와 유사한 포맷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배너 광고에 비해 더 높은 클릭률 및 전환율을 발생시킬 수 있게 합니다.
프로그래매틱 광고가 효과적일까요?
디지털 광고 캠페인의 게재, 측정, 타겟팅 및 보고 측면에서 프로그래매틱 광고가 제공하는 자동화 방식이 기존 방식을 능가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러나 디지털 광고 산업의 일부 사람들은 일대일 타겟팅을 위한 대량의 사용자 데이터 수집이 프로그래매틱 광고의 발전, 성공 그리고 인기에 도움을 주었는지 아니면 방해가 되었는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 했습니다.
예를 들면, 사용자 개인 정보를 강화하기 위해 광고 차단 프로그램 설치, 개인정보 보호법, 웹 브라우저에 엄격한 개인정보 설정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많은 퍼블리셔와 광고주들이 광고 회사의 불투명한 비용 관리, 사용자 데이터와 보고서의 정확성에 대해 종종 염려를 표명합니다.
그러나 프로그래매틱 광고 산업 내 많은 도전과 논쟁에도 불구하고 기술적인 플랫폼의 도입이 퍼블리셔가 웹 사이트와 모바일 앱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것과 광고주가 그들의 타겟 고객에 더 큰 규모로 도달할 수 있게 해주는 것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원문/출처: https://clearcode.cc/blog/programmatic-adverti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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